관련근거 |
□ 2024 경기교육 기본계획(1-3-1. 미래교육 기반의 학교 운영 다양화)
□ 2024학년도 온골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
Ⅰ |
| 목적 |
가. 모든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성장을 돕는 유치원 교육의 본질 회복
나. 유아 중심·놀이중심 유치원 교육의 내실화를 통한 자율역량 강화
다. 현장 맞춤형 교육활동을 통한 인성과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 육성
Ⅱ |
| 진단 |
가. 현안진단
영역 | 내용 | 방법 |
만족도 조사 | ■ 평가 결과 환류 | - 유치원 교육과정 및 방과후과정 운영 만족도 조사 -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기초실태조사 |
|
|
|
토론활동 | ■ 교육공동체 요구 분석 | - 1, 2학기 교육과정 평가회(교직원) - 1, 2학기 학부모 소통간담회 |
|
|
|
협의회 | ■ 경기미래교육 및 학교자율과제 공감대 형성 ■ 학교 현안 도출 | - 교육과정 운영 협의회 학교 자율과제 선정 및 운영계획 수립 |
나. 시대적 요구
1) 사회의 복잡성과 다양성 확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의 필요성 증대로 상호존중과 공동체 의식 함양 중요
2) 기후변화와 코로나 팬데믹 등의 세계적 위기 경험을 통해 세계시민성 함양 및 생태 전환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됨
3) 새로운 경기미래교육에서 ‘인성과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 육성을 강조함
다. 유치원 교육과정(개정 누리과정) 및 유치원 비전과 교육목표에 기반한 미래 교육 방향 점검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누리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9-189호) |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나.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다.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라.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마.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 | |||
비전 | 3H 자람교육으로 사랑과 웃음이 샘솟는 행복한 배움터 ∘ 온골 Health 몸과 마음이 건강한 자람교육 ∘ 온골 Heart 올바른 인성 자람교육 ∘ 온골 Head 창의적 생각 자람교육 | |||
교육목표 |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어린이 | 함께 어울려 생활하는 어린이 | 아름다움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어린이 | 자연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어린이 |
주요 과제 | •기본운동능력 및 기초 체력 신장을 위한 신체활동 • 건강, 보건, 영양 교육 충실 • 체험 중심 안전 교육 강화 • 놀이와 쉼이 있는 방과후과정 운영 | • 전인발달을 추구하는 교육과정 운영 • 가정과 연계한 기본 생활교육 강화 • 더불어 살아가는 세계 시민교육 강화 | •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독서교육활동 • 바른 언어사용 생활화를 위한 의사소통능력 신장 • 문화예술교육 운영을 통한 창의적 표현력 신장 | •생활 속 문제해결과 함께하는 수·과학교육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는어울림 생태전환교육 •자연과 교감하며 사랑을 배우는 자연체험활동 |
2024학년도 중점내용 |
1. 가정과 연계한 기본생활교육 2. 나 · 너 · 우리 인성교육 3.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
1. 독서친화적 환경조성 2. 창의적 독서교육 3.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독서교육 | ||
추진방향 |
|
Ⅲ |
| 세부추진계획 |
가. 자율과제 설계
유치원 자율과제 | 독서 · 인성교육을 통한 창의성 · 바른 마음 기르기 | |||
세부실천 과제 | ▪독서·인성교육 관련 교원 및 학부모 역량 강화 ▪학부모의 참여 활동 활성화 | ▪건강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독서환경조성 등) ▪안전하고 행복한 가정 ▪민주적 학교공동체 (유치원 규칙 개정) | ▪지역사회 연계 독서· 인성교육 ▪가정과 연계한 인성 교육(기본생활교육) | ▪나 너 우리 인성교육 실천,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창의적 독서교육 |
학교 운영 체제 | 학교 자율 역량 강화 | 교육안전망 구축 | 미래교육 기반조성 |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 |
나. 유치원 교육과정 반영 및 실행과제(유치원 부서별 협력적 업무추진)
1) 독서교육을 통한 창의성 기르기
가) 목적
다양한 독서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유아들의 읽고자 하는 욕구를 자극하여 무한한 상상력을 마음껏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또한 책을 사랑하고 아끼는 생활태도와 도서관 이용 방법 및 공공장소에서의 지켜야 할 기본 질서 및 예절을 기른다.
나) 방침
1) 다양한 장르의 유아용 도서를 구입한다.
2) 연령·주제와 연계되는 도서를 활용하여 교육활동을 전개한다.
3) 연2회 이상 지역 도서관을 이용하여 도서관 활용교육을 실시한다.
4) 격주1회 지역사회와 연계한 독서활동(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을 실시한다.
5) 교사는 독서교육과 관련한 연수에 참여한다.
다) 세부계획
유형 | 내용 | 시기 | 부서 |
독서환경조성 | ◦ 유아 발달단계에 맞는 권장도서 선정 및 구입 ◦ 원내 도서실(도란도란책마루)의 지속적인 관리 및 운영 | 연중 | 도서 |
창의적 독서교육 | ◦ 유아의 흥미 및 주제와 관련된 도서 선정 및 교육 - 주제에 따른 언어, 과학, 미술, 신체 등 다양한 활동 ◦ 독서교육활동주간 ‘책의 날’ 운영 - 1학기: 도서관 예절, 연령별 오감독서활동 - 2학기: 연령별 독서골든벨 | 연중
4월 9월 | 연구, 도서 |
지역사회 연계 독서활동 | ◦ 점심식사 후 원내 도서실(책마루)을 활용한 10분 독서활동 ◦ 지역 도서관(중앙도서관) 체험활동 ◦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활동 - 5세 | 연중 연2회 이상 격주1회 | 교무, 5세 |
2) 인성교육을 통한 바른 마음 기르기
가) 목적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나) 방침
1) 교육과정에 포함된 실천·체험중심의 인성교육을 실시한다.
2)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동을 운영한다.
3) 가정 및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다) 세부계획
유형 | 내용 | 시기 | 비고 |
가정과 연계한 기본생활교육 | ◦ 「아름다운 인성‧칭찬이야기」을 활용한 인성교육 ◦ 인성상 시상 ◦ 가정과 연계한 인성교육실천주간 ◦ 부모교육 및 가정통신문 | 연중 연4회 9월 연중 | 연구, 자료 부모교육 |
나 · 너 · 우리 인성교육 | ◦ 나 사랑 기본생활교육 (나 소개하기 등) ◦ 친구 사랑의 날 ◦ 친구와 함께하는 「인성동요발표회」 ◦ 가족과 함께하는 에코나눔장터 ◦ 폭력예방교육 ◦ 다문화 이해교육 ◦ 장애이해교육 ◦ 환경(탄생교육과정) 교육 | 3월 4월 5월 6월 | 연구, 교무, 안전, 특수, 환경 |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 ◦ 자연존중 활동(숲체험, 텃밭활동) ◦ 손끝으로 경험하는 자연체험활동 (도예체험, 목공놀이, 요리활동) ◦ 지역사회와 연계한 현장체험학습 | 연중 | 교무 |
Ⅳ |
| 기대효과 |
가. 모든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성장을 돕는 유치원 교육의 본질을 회복할 수 있다.
나. 유아 중심 · 놀이중심 교육, 기초 기본교육의 내실화를 통해 유치원 자율역량을 강화한다.
다. 교육공동체의 미래교육역량을 강화함으로써 현장 맞춤형 교육활동을 통한 인성과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를 육성한다.